갑상선암이란갑상선암은 국내 여성 암 발병률 1위이며, 남성보다 여성 발병률이 5배 높은 특징을 보입니다.
증상이 뚜렷하지 않고 진행속도가 느리기 때문에 주기적인 관찰로 조기에 발견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갑상선암의 원인 및 예방법갑상선암의 원인은 아직 뚜렷하게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아래와 같은 요소는 갑상선암의 발병률을 높일 수 있습니다.

유아기에는 되도록
방사선에 노출되지
않도록 조심합니다.

가족력이 있다면 정기
검진이 필요합니다.

갑상선 관련 질환(결절, 기능이상)
을 겪은 경우 정기 검진이
필요합니다.
갑상선암의 위험 증상갑상선암의 결절(목에 만져지는 혹) 외에는 대부분 고통스러운 증상이 없어 조기 발견이 어렵습니다.
증상이 있는 경우 이미 질환이 상당히 진행되었을 수 있으니 정기적인 검진을 통해 조기에 발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갑상선암 진단˙검사
혈액을 채취하여 갑상선 호르몬 농도를 확인하는 검사이며 보통 갑상선암은 갑상선 호르몬을 분비하지 않기 때문에 갑상선암 환자는 정상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목에 만져지는 종괴나 불편함이 있을 경우 갑상선의 크기나 모양을 관찰할 수 있으며, 갑상선 결절 유무 및 결절의 악성/양성의 여부를 짐작할 수 있습니다.

주사기로 갑상선 결절에서 세포를 흡인하여 관찰하는 방법으로 빠르고 간단하며 종양의 악성˙양성 여부를 구분할 수 있습니다.

갑상선암인 경우 림프절의 전이 여부, 주위 조직의 침범 여부, 다른 장기로의 전이 여부 등을 파악하기 위해 시행합니다.
갑상선암 치료
갑상선암의 최선의 치료법은 수술입니다.
수술을 통해 갑상선암을 제거합니다.
수술의 범위 및 방법은 다양합니다.

갑상선암 수술 후 갑상선호르몬제 복용이 필요한 경우도 있습니다.

방사선을 내는 요오드가 녹아 있는 물을 마셔 선택적으로 갑상선만 파괴하므로 수술을 한 것과 비슷한 효과를 냅니다.
방사선 피폭에 따른 문제가 없고 이용되지 않은 방사성 요오드는 대부분 대소변으로 배출됩니다.
장바로내과가 함께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