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상선암은 국내 여성 암 발병률 1위이며, 남성보다 여성 발병률이 5배 높은 특징을 보입니다.
증상이 뚜렷하지 않고 진행속도가 느리기 때문에 주기적인 관찰로 조기에 발견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갑상선암의 원인은 아직 뚜렷하게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아래와 같은 요소는 갑상선암의 발병률을 높일 수 있습니다.
유아기에는 되도록
방사선에 노출되지
않도록 조심합니다.
가족력이 있다면 정기
검진이 필요합니다.
갑상선 관련 질환(결절, 기능이상)
을 겪은 경우 정기 검진이
필요합니다.
갑상선암의 결절(목에 만져지는 혹) 외에는 대부분 고통스러운 증상이 없어 조기 발견이 어렵습니다.
증상이 있는 경우 이미 질환이 상당히 진행되었을 수 있으니 정기적인 검진을 통해 조기에 발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혈액을 채취하여 갑상선 호르몬 농도를 확인하는 검사이며 보통 갑상선암은 갑상선 호르몬을 분비하지 않기 때문에 갑상선암 환자는 정상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목에 만져지는 종괴나 불편함이 있을 경우 갑상선의 크기나 모양을 관찰할 수 있으며, 갑상선 결절 유무 및 결절의 악성/양성의 여부를 짐작할 수 있습니다.
주사기로 갑상선 결절에서 세포를 흡인하여 관찰하는 방법으로 빠르고 간단하며 종양의 악성˙양성 여부를 구분할 수 있습니다.
갑상선암인 경우 림프절의 전이 여부, 주위 조직의 침범 여부, 다른 장기로의 전이 여부 등을 파악하기 위해 시행합니다.
갑상선암의 최선의 치료법은 수술입니다.
수술을 통해 갑상선암을 제거합니다.
수술의 범위 및 방법은 다양합니다.
갑상선암 수술 후 갑상선호르몬제 복용이 필요한 경우도 있습니다.
방사선을 내는 요오드가 녹아 있는 물을 마셔 선택적으로 갑상선만 파괴하므로 수술을 한 것과 비슷한 효과를 냅니다.
방사선 피폭에 따른 문제가 없고 이용되지 않은 방사성 요오드는 대부분 대소변으로 배출됩니다.
장바로내과가 함께합니다.